본문 바로가기

척추관절센터

척추 클리닉

추간판 탈출증과 척추관협착증은 외상이나 퇴행성 변화 등으로 인해 흔히 발생하는 척추 질환으로 목, 허리의 통증과 상하지의 통증, 저림, 감각이상, 힘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신체검진과 영상검사를 통해 병소를 정확히 진단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척추 주변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침요법, 무중력 감압요법, 봉독약침요법, 매선요법 등의 한방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자목증후군, 척추측만증 등 불균형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도 특수교정 및 개인맞춤 자세교정을 통해 척추관절의 균형회복과 기능개성을 도와줍니다.

도침요법을 받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 환자의 치료 전후 MRI 사진 비교 결과, 도침요법 이후 탈출된 디스크가 흡수되고 신경압박이 해소되었습니다.

J Acupunct Res. 2019년 5월 36권 2호

도침요법을 받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 환자의 치료 전후 MRI 사진 비교 결과
침치료

침치료


유효한 혈자리에 자침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고 척추에 혈액순환과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봉독약침 요법

봉독약침 요법


소염진통, 어혈제거 등의 효과가 있는 봉독약침을 주사하여 디스크, 협착증의 빠른 회복을 도모합니다.

무중력 감압요법

무중력 감압요법


디스크 내부의 압력을 부분무중력상태로 떨어뜨려 디스크 공간을 회복시키고 신경압박을 해소합니다.


관절 클리닉

관절은 2개 이상의 뼈가 연결되어 있는 부분으로 과사용이나 무리한 동작, 체중 부하, 노화 등으로 인해 관절과 주변 조직에 통증, 부종, 발열, 움직임 제한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오십견, 테스트/골프 엘보, 퇴행성 관절염, 턱관절 장애, 발목염좌, 통풍 등 인체의 다양한 관절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을 함께 치료하고 있습니다.
도침요법, 약침요법, 매선침 요법, 한약 치료 등의 한방 치료를 통해 관절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관절의 움직임을 회복시키며 관절과 주변조직을 강화 및 안정화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오십견을 진단받고 본원에서 도침요법과 한방복합치료를 병행한 환자들의 도침치료 횟수에 따른 통증 정도와 움직임 범위를 측정한 결과, 상당한 호전 반응을 보였습니다.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Medicine Society 2012년 10월 29권 5호

오십견 환자들의 도침치료 횟수별 통증 점수 변화

퇴행성 슬관절염으로 진단되어 봉약침을 시술한 환자 70명을 대상으로 치료 후 호전도를 분석한 결과, 우수 11명(15.7%), 양호 31명(44.3%), 호전 16명(22.9%)로 전체적으로 82.9%의 호전상태를 나타냈습니다.

대한약침학회지 2001년 12월 제4권 3호

퇴행성 슬관절염 환자의 치료 후 호전도

신경 클리닉

손발저림·신경통은 신경이 주행경로 중에 포착되거나 특정한 원인에 의하여 손상되면 해당 부위에 저림, 통증, 이상감각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손목터널증후군, 좌골신경통,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이 있습니다.

마비 증상은 말초신경이 손상 받는 경우 해당 신경이 담당하는 부위를 움직이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해당 질환으로는 요골신경마비, 비골신경마비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 뇌경색, 뇌출혈 같은 뇌혈관질환이나 신경변성, 탈수초질환, 근육병 등에 의해서도 신체 특정부위에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비 질환은 정확한 진단과 함께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후유증 없이 정상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도침요법, 봉독약침 요법, 전침치료, 한약치료 등을 통해 신경이 포착된 부위를 찾아 풀어주거나 자극을 통해 마비된 신경 기능의 회복을 도모하여 증상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수근관 및 족근관 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봉원에서 도침요법과 한방복합치료를 시행한 결과 치료 전후 신경병증 통증척도가 유의미한 호전반응을 보였습니다.

J Acupuct Res. 2016년 12월 33권 4호

수근관 및 족근관 증후군 환자들의 치료 전·후 신경병증 통증척도 변화

안면 클리닉

안면마비는 과로, 스트레스, 출산 후 등과 같이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잘 발생하며 벨마비, 람세이헌트증후군과 같은 말초성 안면마비와 중풍, 뇌종양 등으로 인한 중추성 안면마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는 원활한 회복 및 후유증 방지를 위해 발병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침치료, 약침치료, 매선요법, 전침치료, 맞춤한약치료 등의 한방치료와 양약, 물리치료, 안면도수치료 등의 양방치료를 병행하여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담당 한의사와 상담 후 외래치료 및 1박2일 등 입원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안면신경·삼차신경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안면경련이나 안면통증의 치료에 있어서도 환자 개개인에 맞는 치료 경혈과 자극방법을 선택하고 환자의 컨디션 회복을 돕는 방식으로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선요법은 얼굴 틀어짐 및 기능 개선을 돕는 치료법입니다. 안면마비 후유증으로 본원에서 매선치료를 받은 27명의 환자들의 치료 전후의 호전도를 평가하여 유의성 있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The Journal of korea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2011년 8월 28권 4호

안면바미 후유증 치료 사례

본원에서 풍지혈에 소염약침을 시술한 안면경련환자 치료 예에서 치료 호전도를 분석한 결과 우수 30%, 호전 40%, 약간 호전 20%, 불량 10%로 의미있는 개선 효과를 얻었습니다.

Journal of Pharmacopuncture 2010년 6월 13권 2호

풍지혈 소염약침을 시술한 안면경련환자의 치료 호전도

수술 후 회복 클리닉

신체 다양한 부위의 골절이나 수술적 처치 이후 완전한 일상생활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에서 퇴원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후에 통증이 사라졌더라도 수술 부위는 다치기 전과 같은 건강한 상태가 아닐 수 있습니다.

본 클리닉은 척추골절 혹은 목/허리 디스크 수술, 어깨 회전근개수술, 무릎 인공관절 또는 관절경 수술, 골절 고정술 등 수술 후 회복을 목표로 하는 질환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방 치료를 통해 손상된 조직을 치유하고 관절 운동범위와 기능을 회복시키고 근력을 강화하여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진료하고 있습니다.

대전대학교 한방병원에 입원치료를 받은 척추수술 후 증후군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연구된 자료에 의하면, 봉약침 병행치료군이 일반침치료군보다 통증이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호전율 또한 유의하게 높았습니다.

The Journal of korea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2011년 10월 28권 5호

척추수술 후 증후군 환자의 통증 점수 변화

근골보익 클리닉

사람의 근육은 40세 이후 해마다 1% 이상씩 감소하여 80세가 되면 최대 근육량의 50% 수준이 됩니다. 만약 외상, 잘못된 자세, 무리한 동작 등으로 인대, 힘줄이 손상되면 관절이 불안정해지고 이는 만성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노년층에서는 적절한 진찰과 치료를 통해 뼈, 관절 및 연부조직의 노화를 예방하고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