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의학센터

여성의 생애주기별 맞춤 치료

자궁/난소질환 비수술 치료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자궁경부이형성증, 난소낭종

불임/난임


자연임신 준비, 보조생식술(인공수정, 시험관시술) 준비, 습관성 유산

월경질환


월경불순, 월경통, 월경전증후군, 부정출혈, 다낭성난소증후군, 조기폐경

갱년기질환


상열감, 안면홍조, 다한, 질 건조증, 관절통, 화병, 우울증, 불면

비뇨생식기질환


질염, 냉대하, 골반통, 골반염, 요실금, 과민성방광, 방광염

산전관리


유산방지, 입덧, 임신 중 감기, 요통, 피부가려움, 교통사고, 순산보조

산후관리


산후보양, 산후풍, 산후관절통, 산후부종, 산후우울증, 모유부족

부인과 수술 후 회복


자궁절제술, 자궁근종제거술, 난소수술 후유증

여성비만


전신비만, 부분비만, 갱년기비만, 산후비만

기타 여성질환


유산 후 조리, 수족냉증, 여성보양


갱년기장애 클리닉

갱년기란 폐경전부터 폐경 이후의 기간을 포함한 폐경 전후기를 의미하며, 40대 중후반에 시작되어 개인차에 따라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됩니다.

본원 갱년기장애 클리닉에서는 안면홍조, 불안, 불면, 우울, 관절통, 질건조, 요실금 등 갱년기 증후를 완화시켜 삶의 질을 높이고, 만성질환을 예방하여 폐경으로의 이행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증상이 중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운 갱년기 환자에 대해서는 약 2~3주간 입원 집중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과정

침, 뜸치료, 약침치료와 한약 복용을 병행합니다. 증상이 중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운 갱년기 환자에 대해서는 약 2~3주간 입원 집중치료를 시행합니다. 입원 중에는 침구치료, 한약복용과 더불어 물리요법, 반신욕, 좌훈 등 대사활성요법을 적극적으로 시행합니다.

갱년기장애 클리닉

불임/난임 클리닉

여성 불임의 원인으로는 배란 요인, 난관 및 복막 요인, 자궁 요인, 자궁경부 요인, 면역학적 요인 등이 있으며 원인불명의 불임도 10~15%를 차지합니다.
최근 결혼 연령이 높아지면서 난소 기능 저하로 인한 불임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본원 불임 클리닉의 한방 치료는 난소 기능을 개선하여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고 배란 주기를 정상적으로 맞추며 배란되는 난자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안정적인 자궁 환경을 만들어 착상이 잘 되고, 착상 후 임신이 잘 유지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 자연임신 준비, 보조생식술(인공수정, 시험관시술) 준비를 돕고 습관성 유산을 방지합니다.

치료과정

배란과 착상을 도와주는 한약을 복용하고 침, 끔치료, 좌훈치료를 병행하여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생식기능을 강화시킵니다.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시술 진행 시 각 단계별 한약 투여, 합병증 예방과 치료, 시술 실패 후 조리 등 보조생식술 병행치료도 가능합니다.

불임/난임 클리닉

월경질환 클리닉

여성에게 월경(생리)는 중요한 건강의 척도입니다.

월경질환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로 이어지는 호르몬 축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본원 클리닉에서는 월경불순, 월경통, 월경전증후군, 부정출혈, 다낭성난소증후군, 조기폐경 등의 다양한 월경질환을 치료합니다.

치료과정

월경질환의 원인에 따른 한약, 침, 뜸, 약침, 좌훈요법, 온열요법 등을 통해 기혈을 보하고 자궁의 순환을 촉진하여 호르몬 불균형을 정상화시켜 월경 주기의 회복을 목표로 합니다.


자궁/난소질환 비수술 치료 클리닉

여성의 하복부가 냉하고 기혈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면 어혈과 습담이 발생하여 자궁과 난소에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본원 클리닉에서는 여성의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경부이형성증, 난소낭종 등 다양한 자궁/난소 질환을 치료합니다.

치료과정

한약, 침, 뜸, 약침, 좌훈요법, 온열요법 등을 통하여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기혈순환을 도와 어혈, 습담을 제거하여 자궁과 난소를 건강하게 합니다.

자궁/난소질환 비수술 치료 클리닉

부인과 수술 후 회복 클리닉

자궁 난소 수술 후에는 어혈과 허로의 상태가 됩니다. 이는 산후의 몸 상태와 유사한 것으로 마치 산후조리를 하듯 일정기간 심신을 안정하고 후유증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대개 수술 부위 통증, 대소변 이상, 기력저하 등을 호소하며 수술적 폐경으로 인한 갱년기 증후와 상실감과 우울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원 수술 후 회복 클리닉에서는 자궁절제술, 자궁근종제거술, 난소수술 등 자궁 난소 수술 후유증을 복합적인 한방치료를 통해 기혈을 북돋우고 어혈을 제거하며, 염증·유착을 방지하여 수술 후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치료과정

부인과 수술 후 회복 입원프로그램은 약 2주간 진행되며 한약복용, 침구치료, 물리요법, 좌훈요법 등을 통하여 수술 후 나타나는 각종 증상을 치료합니다.
퇴원 이후 2~4주간 유착 및 재발방지, 보강 목적으로 통원 치료를 시행합니다.


산전관리 클리닉

본원 클리닉에서는 임신 중에 발생 할수 있는 각종 증상들(절박유산(유산기), 심한 입덧, 임신 중 교통사고, 배뭉침, 요통, 감기 등)을 안정하게 다스립니다.
또한 임신 말기, 분만의 시기에 혈이 허약한 상태를 봉충하고, 순산을 돕습니다.

임산부는 대개 태아에게 영향이 갈까 염려하여 정작 임산부 본인의 진단과 치료에는 소극적이며 처지없이 고통을 감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안태(安胎:모체와 태아를 편안하게 함)을 가장 우선으로 하여 임신병을 치료해 왔으며, 현대에는 많은 논문과 연구를 통하여 임신 중 한방 치료의 안전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치료과정

태동불안을 치료하고 유산, 조산을 방지하며 태아의 발육을 양호하게 하는 안태(安胎) 처방을 기본 한약으로 사용하며, 임산부에게 안전한 혈자리에 침뜸치료, 부항요법을 시행합니다.

산전관리 클리닉

산후관리 클리닉

산후에는 관절통 및 근육통 뿐만 아니라 기력저하, 어지럼증, 식은땀, 냉증, 우울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복합 병증인 산후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원 클리닉에서는 산후풍에 대한 개인별 맞춤 처방을 통해 산후조리를 시행합니다.

산후관리 클리닉 산후조리의 3단계

비뇨생식기 클리닉

여성은 면역력 약화로 인하여 비뇨생식기의 염증, 기능 약화가 오기 쉽습니다. 또한 갱년기와 함께 신장, 방광 기능의 약화로 요실금, 과민성방광 등의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본원 클리닉에서는 질염, 골반통, 음부소양증, 냉대하, 요실금, 과민성방광, 방광염 등의 다양한 비뇨생식기 질환을 치료합니다.

치료과정

한약, 침, 뜸, 약침, 좌훈요법, 좌욕요법, 온열요법 등을 통하여 환자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신장, 방광을 튼튼하게 하여 비뇨생식기의 기능 약화와 반복되는 염증을 치료합니다.


여성비만 클리닉

비만은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위해 치료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강하고 효과적인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개인 체질과 산후, 갱년기 등 여성의 생애주기에 맞는 전문화된 통합 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치료과정

본원 클리닉에서는 디톡스-대사개선-요요방지 3단계로 이어지는 전문 비만치료 프로그램을 전신비만, 부분비만, 갱년기비만, 산후비만 등 개인 체질과 여성 생애주기에 맞춰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성비만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