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과센터

내과센터

소화기질환 클리닉


역류성식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기능성 소화불량 등

간질환 클리닉


급성 간염, 만성 간염, 지방간

만성피로 클리닉


만성피로증후군, 기력저하, 수술 후 피로

만성기침 클리닉


상기도 기침 증후군, 기침형 천식, 만성기관지염, 위식도 역류질환

전립선 클리닉


전립선염, 전립선 비대증


소화기질환 클리닉

과도한 스트레스와 서구식 식습관의 변화로 매년 소화기 질환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질환인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높은 재발율로 고통받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지 않으나 각종 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는 기능성 소화불량입니다.

본원 소화기질환 클리닉에서는 속쓰림 및 통증, 식후 상복부 불편감, 식욕부진 등 소화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개인 맞춤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료과정

증상의 원인을 찾기 위해 필요한 혈액검사, 영상검사, 복부진찰, 진맥 등을 거친 후 침, 뜸치료 및 위장기능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환자별 맞춤 한약을 처방합니다.

소화기질환 클리닉

간질환 클리닉

간질환은 음주로 인해서도 발생하지만 음주를 하지 않아도 비알콜성 지방간 등의 비알콜성간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을 미리 관리하면 간염, 간경화, 간암으로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본원 간질환 클리닉에서는 지방간, 바이러스성 만성간염 등을 치료하고 간섬유화를 억제하기 위한 한방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전대한방병원에서는 본원에서 개발하여 우수한 효과가 입증된 간질환 치료제인 '청간플러스'를 처방하고 있습니다.

치료과정

정확한 진단을 위한 혈액검사와 영상검사를 거친 후 피로, 소화불량, 부종 또는 황달 등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한약처방, 침구치료를 집중적으로 병행합니다.
본원에서는 치료 전, 중, 후 혈액검사를 추적 관찰하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

간질환 클리닉

청간플러스의 간 보호 시너지효과

실험실 연구 결과, CCl4 유도된 간 손상 쥐에서 청간플러스(단삼, 애엽, 사인)와 각 단일 약재의 간 보호 효과를 비교 관찰한 결과 단일 약재를 복용하였을 때보다 청간플러스가 간손상, 산화적 스트레스, 염증성 사이토카인, 세포사 관련 분자를 측정한 결과에서 우월한 효과를 보여 탕약의 시너지 효과를 증명하였습니다.

관련논문 : Lee M. J Ethnopharmacol. 2020.

청간플러스의 간 보호 시너지효과 도표

청간플러스의 지방간에서 항염증작용

실험실 연구 결과 청간플러스가 비알코올성지방간(NAFLD)과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에서 개선 효과가 있었습니다. 청간플러스를 복용시킨 지방간 유도된 쥐에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축적과 지방산화를 감소시키고, 간수치의 개선을 보였습니다. 항염증 사이토카인과 지방대사관련 분자들의 정상화가 관찰되었습니다.

관련논문 : Lee, M. Phytomedicine. 2018.

청간플러스의 지방간에서 항염증작용 도표

한약의 간손상 대규모 관찰연구

한방병원 입원환자 1001명을 대상으로 한약 복용에 따른 간손상 정도를 관찰한 결과 6명, 0.6%의 간손상 발생률을 보였으며, 모두 50세 이상의 여성으로 특발성 형태(약물 자체 독성이 아닌 복용한 사람에 영향을 받는 형태)의 간세포형 간 손상이었습니다. 해외 양방병원의 양약 때문에 발생한 간 손상 비율의 약 절반에 해방하는 수치입니다.

관련논문 : Cho, J. H. Arch Toxicol. 2017.

한약의 간손상 대규모 관찰연구 도표

만성피로 클리닉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지속되는 것을 만성피로라고 합니다. 특히, 만성피로 증후군은 집안일과 같은 가벼운 일상적인 활동에도 탈진 증상 및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가 계속되지만, 각종 검사상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본원 만성피로클리닉에서는 양방 의과와 협력하여 원인이 되는 질환을 감별하여 치료하며, 특별한 원인질환이 밝혀지지 않는 '만성피로 증후군'에 대해 한약, 침, 뜸, 향기요법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합니다.

치료과정

정확한 진단을 위한 혈액검사와 영상검사를 거친 후 극심한 피로 이외에 동반하는 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 한약처방, 침구치료, 향기치료 등을 집중적으로 시행합니다.
입원치료를 하시면 본원 양방의과와 협력하여 수액, 영양제 등을 병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클리닉

미엘로필 만성피로 효과

미엘로필의 만성피로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시행한 결과, 만성피로증후군 환자(98명)를 미엘로필군 위약군으로 나누어 12주 동안 복용 후의 증상 개선결과를 평가하였습니다. 증상이 심한 대상자분석 (53명)에서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피로 (NRS, VAS, FSS)와 삶의 질 (SF-36) 및 대부분 지표에서 일관되게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관련논문 : Joung, J. Y. Front Pharmacol. 2019.

미엘로필 만성피로 효과 도표

공진단 수면부족 피로도 개선 효과

본원 연구팀은 공진단이 수면부족으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억제한다는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성인 23명을 대상으로 공진단 복용군과 위약 복용군으로 나눠 2일간 하루 수면시간을 4시간으로 제한하는 임상시험결과 위약군은 피로감이 약 20% 상승했지만, 공진단 복용군은 피로감이 10% 감소했습니다. 또한 공진단 복용군은 위약군에 비하여 수면의 질(깊이 자는 정도)과 기상 후의 컨디션(기상 후의 기분)이 호전됨을 보였습니다.

관련논문 : Son M. J. Front Pharmacol.2018.

공진단 수면부족 피로도 개선 효과 도표

만성기침 클리닉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만성기침이라고 합니다. 흔히 감기 후 낫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목에 가래가 붙은 듯한 느낌 혹은 인후부 건조감을 호소합니다. 만성기침을 유발하는 원인질환으로는 상기도 기침 증후군, 기침형 천식, 만성기관지염, 위식도 역류질환 등이 있습니다.
본원 만성기침 클리닉에서는 건조하고 과민해진 기관지를 윤택하게 하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관지 점액 재생을 위한 보음제 치료를 기본으로 환자 개개인에 따른 맞춤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과정

원인 질환 감별을 위한 혈액검사, 가래검사, 영상검사를 거친 후 기침, 가래, 인후부 건조감, 이물감 등의 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 한약처방, 침구치료, 훈증치료 등을 집중적으로 시행합니다.

만성기침 클리닉

전립선 클리닉

전립선 질환에는 대표적으로 젊은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전립선염과 중년 이후의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전립선 비대증이 있습니다. 소변을 너무 자주보거나 소변을 보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소변줄기가 약하며 소변을 보고난 후에도 잔뇨감이 있고 골반이 뻐근하고 사타구니에 불편한 느낌이 있는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본원 전립선 클리닉에서는 전립선의 염증과 비대로 인해 생기는 증상들을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를 진행하며, 특히 회음혈(會陰穴) 약침술을 통해 급/만성 전립선질환 증상을 개선시킵니다.

치료과정

정확한 진단을 위해 설문과 혈액검사 및 소변검사를 진행하며 한약처방, 침구치료, 약침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약침은 회음혈(會陰穴) 부위에 이뤄지며 증상에 따라 소염, 진통 작용이 있는 소염약침이나 세포 재생 효과가 있는 자하거약침을 사용합니다.

전립선 클리닉